- 설치부터 활용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매력적인 도구이지만 이해하기 어려워요.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은 언어를 쓰다 보니 인터페이스가 개발자에게 초점을 맞춘 것 같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 얘기를 해볼게요 물론저도배워가는과정이기때문에100%이게맞다고는단언할수없습니다.잘못한 것이 있을 수 있어요.
2020년 현재는 REDASH나 Amplitude등을 활용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다만 근본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은 모든 도구가 비슷하니 참고해주세요!
a. 설치 과정
0. 애널리틱스 어카운트 생성.
1. 홈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되도록 헤더나 common과 같은 파일)에 아래에서 가져올 수 있는 추적 태그를 삽입합니다.
2. 설치되면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생소한 용어이기 때문에 처음 다가가면 조금 힘이 듭니다.용어 ㄴ 用語
다양한새로운용어가나오고그중에서도가장핵심적인것만정리해봤습니다. 사실 저도 아직 배우고 있는 중이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1. 획득 = 사용자가 접속하는 2. 세션 = 사이트에 '얼마나 머물렀는지'를 알려주는 지표. 일정시간 이상 체류 시 수치 상승. 3. 행동 =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어떤 행위(= 페이지 이동)를 했는지 알려준다.4. 전환 = 좀 더 특정지어 구체적인 행동(=상품구매, 회원등록 등)을 했는지 알려준다.다만, 이 「특정적이며 구체적인 행동」은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설정되어 있지 않다.5. 잠재고객: 위의 정보 및 추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필터링을 가해 광고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집단. 이것만 알아두면 1차적으로 무엇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c. 활용
결국 얘는 개인을 특정할 수 없는 파편적인 정보만 주니까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회사별로, 상황별로 너무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당사에서는 뭔가 기능을 추가하여 배치를 바꿀 때 혹은 방침을 정할 때 적절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자료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활용한 예를 몇 가지 들어보자면~
1. 이슈: 모바일 PC 페이지 중 어느 쪽을 더 비중 있게 둘 것인가!
결과: 반응형으로 적절하게 커버한다.
아무리 요즘 유행이 모바일이라고 해도... 아래와 같이 윈도우 접속률도 40% 정도로 만만치 않은 수준으로 높기 때문에 +페이지를 구성하는 인재도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동시에 커버하기로 결정했습니다.2. 이슈: XX회사에 A만원분의 제휴비를 지불하고 광고를 싣는데, 이를 연장할까...?
결과: 연장하지 않는다.
한 사이트에 제휴비를 지불하고 상단 노출광고를 했는데 - 유입효과는 월간 두자릿수로 처참한 수준 [......] 그도 그래요, 그 사이트는 검색유입이 많기 때문에 게시판 상단효과의 결과가 별로 없을거라고 추정하던 곳이긴 했어요. 어쨌든 저희 사이트와의 제휴를 연장하지 않고 관계를 끊기로 했습니다.3. 이슈: 외국인 고객이 늘어나고 있으니 영어 페이지를 도와보자.
결과: 안 한다.외국인의 가입신청 문의가 생각보다 꽤 있습니다만… 우선은 4%밖에 되지 않는 사람을 위해 개발자원을 쓰는 것은 너무 일이 커지기 때문에 뒤로 미루기로 했습니다.
아무튼 여러 가지 일의 방향을 정할 때 '근거'가 되는 가장 강력한 자료로 쓸 수 있는 도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