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 액세스와 사이드 미러 잠금 폴딩 활성화 BMW 코딩 비마코드로

 

안녕하세요 차블로거 도치입니다. 테크놀로지가 발달하면서 우리는 더 많은 편의장치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잔고장이 발생할 확률도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군요. 필자의 경우 내비게이션 재부팅 현상과 정속주행장치 이상경고가 간헐적으로 발생해 지난주에 서비스센터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받았는데 아직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마웨어 업그레이드 이후에 진행할 BMW 코딩 작업을 업체에 맡기지 않고 직접 DIY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G바디 모델의 경우 별도의 코딩 없이도 사이드미러 잠금 폴딩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F바디의 경우 코딩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차량이 보기 싫을 정도로 불편하기 때문에 필수로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BMW 코딩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비머코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거죠. 소지품은 Bimmer Code 앱(Android OS, iOS 모두 사용 가능), OBD2 케이블, C타입 랜젠더가 있습니다. Bimmer Code의 경우 설치는 무료이지만, 인앱 결제(안드로이드 기준 약 4만원)가 필요하며, OBD2 유선 케이블은 1만원 내외, C타입 랜젠더는 브랜드에 따라 약간씩 가격이 다르지만 대략 2만원 내외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것은 유선연결하여 사용시 필요한 준비물로 무선(Wi-Fi, Bluetooth)으로 연결하여 사용시 Bimmer Code 앱과 OBD2 무선 어댑터만 준비하세요. OS바디별로 사용할 수 있는 OBD2 무선 어댑터의 리스트에 대해서는,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자, 비머코드를 이용해서 BMW코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차량에 있는 OBD2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참고로 F보디의 경우 아래에서 보면 장소에 OBD2단자가 있지만 G정밀의 경우 위치가 조금 다른 경우가 있어 자세한 것은 구글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죠. 그 후 OBD2 케이블의 랜단자는 C타입랜젠더에 연결하고, C타입랜젠더의 C타입단자는 스마트폰에 연결합니다.



차는 시동이 걸린 상태가 아니며 계기판과 오디오만 ON되고 안전벨트 착용, 헤드라이트, 에어컨 등 각종 전기장치는 모두 OFF입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이유는 코딩 중에 차가 미끄러져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고, 일부 영상에서는 시동을 건 상태로 진행을 하고 있는데 필자는 ON 상태가 더 안전하다고 생각해서 ON 상태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코딩 중에 전화나 메시지 등이 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행기 모드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필자는 OBD2 무선 어댑터를 사용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잘 모르겠지만 유선 케이블을 사용할 때는 어댑터를 설정해야 합니다. 사진을 찍는 것을 잊어 텍스트만을 설정하면, 위의 이미지에서 「이더넷 케이블」을 접속했습니다. 설정하려면 누르세요라는 문구를 클릭하면 이더넷 설정창으로 이동하여 연결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DHCP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만, 이것을 고정 IP로 변경해, IP주소는 169.154.250.250, 넷 마스크는 255.255.0.0, DNS 주소와 기본 게이트웨이는 0.0.0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 후 Bimmer Code 앱 내에서 어댑터 선택 시 "ENET cable"을 선택하십시오.


이와 같이 정상적으로 연결 과정을 진행하게 되면, 비마코드 앱 실행 후 CONNECT를 누르면 차량을 선택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뜨고 ECU 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리스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어플리케이션은 F바디 기준으로 개발이 되었고, G바디의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코딩이 한정적이라고 하니까 구입하기 전에 미리 검색을 해서 내가 필요한 코딩이 가능한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Bimmer Code는 매우 직감적인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BMW 코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에는 Front Electronic Module, Headunit, Instrument Cluster,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 Rear Electronic Modue, Roof Function Center, Seat Module Driver, Seat Module Passenger 등이 있으며, 각종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pert Mode를 사용하지 않는 한 보통 여러 개의 선택사항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창을 빠져나간 후 우측 상단의 Code를 클릭하면 ECU 재부팅이 되며 해당 Codeing 작업이 완료됩니다.



일부 기능은 Expert Mode를 사용하셔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지 액세스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필자의 차량을 기준으로 이지접근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Seat Module Driver에서 Exper mode를 활성화한 후 3000SM_GLOBAL→ EINAUS STIEG SHILFE에 들어가 Default로 설정된 nicht_aktlv를 Mouds_FA_SLV로 설정한 후 OK.

필자도이번에처음으로비머코드를이용해서BMW코딩을했기때문에아직다양한코딩작업은못되고가장필요한마지막에사용한스톱앤고설정을기억하는사이드미러락폴딩,이지액세스활성화의세가지기능만우선코딩을해놓은상태입니다. 작업 중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든지 Restore 기능을 통해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릴 수 있어 매우 편리했습니다. 각각의 코딩별 설정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고 싶은데, 문장들이 너무 길기 때문에 구글에서 해당 기능을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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